금융투자 아카데미

반응형

어린이 주식투자가 요즘 인기가 되었습니다. 그 가장 결정적 이유는 아무래도 코로나 사태로 인한 주식의 붐. 그리고, 금리 인하로 등으로 인한 재테크에 대한 불만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자녀주식교육-썸네일
자녀 주식교육 썸네일

주식 관련 검색어에 어린이 주식투자가 따라오는 이유는 그러나 다른 곳에 있습니다. 바로 주식투자 교육이 효과적인 경제교육이라는 점에서 그 출발점이 시작됩니다.

     

    1. 주식투자 어린이 교육방법

    1.1 시기를 적절하게 파악해야 한다.

    그러나, 무턱대고 아무렇게 시작하는 주식교육은 오히려 부작용을 낳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기를 잘 판단한 후에 진행해야 하는데요. 그 방법의 시작은 바로 시기를 잘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시기를 대략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아이가 글자를 읽고 판단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서 갈립니다.

     

    아이가, 학교에 입학하고 글을 읽고 그 맥락을 이해하고 사고할 수 있는 연령이 적절합니다. 그때, 주식계좌를 만들어 아이에게 어떤 기업을 투자할 것인지 재무제표를 보는 방법을 설명하고 함께 시작합니다. 그렇게 해서 벌어드린 수익금을 다시 더 큰 목표를 위해 재투자할 것인지, 아니면 일회성으로 지금의 행복을 위해 어떤 자산을 매입할 것인지 함께 결정합니다. 

     

    아이가 글을 읽는 시점을 선택하는 이유. 바로, 아이가 적어도 신문기사를 읽을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죠. 사실 계좌를 만드는 것은 부모의 동의와 명의만 있으면 아이가 증권계좌를 만드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따라서, 그냥 전체적인 사고를 성장할 나이가 되기만 하면 충분한 것입니다.

     

    그 역량은 아이의 발달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특정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초등학교 1학년 정도는 돼야 할 것입니다. 다만 이러한 과정 중에 반드시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1.2 판단을 존중하는 방법

    주식교육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아이에게 투자의 부분에서 어느 정도까지 맡길 것인가 결정하는 것인데요. 보통 주식교육을 시작하는 부모님들은 아이에게 권한을 처음에는 위임하는 듯하나, 중반부터는 자기 욕심에 투자 결정권을 뺏어오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렇게 하면, 애초 주식으로 교육하겠다는 취지에 맞지 않게 결국 부모가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이 연출되는데요. 이렇게 하면, 주식으로 교육을 하겠다는 목표 자체가 무산됩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권한에 대한 부분의 틀을 명확히 하고 깨지 말아야겠습니다.

     

    만약에 경우, 아이가 투자하지 말하야할 기업에 투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부모는 그 과정에서 왜 그렇게 판단하는지 명확한 근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고, 실제 해당 회사에 입구라도 방문해보는 등 투자를 결정하는 과정을 함께 나눠야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해당 회사가 가진 제품의 경쟁력에 대해 아이와 토론해보는 것입니다. 가까운 마트에 그런 제품이 팔리고 있다면 아이와 직접 함께 방문해서 왜 경쟁력 있는지 실제 물건과 함께 비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주식교육이 얼마나 효과가 있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살펴봐야 하는 것입니다.

     

    1.3 주식교육의 최대의 장점

     주식으로 교육을 하는 것이 왜 장점이 클까요? 간단합니다. 주식으로 교육을 하겠다 생각하시면, 큰돈이 들어간다 생각하는데 사실상 원래 들어가야 하는 학원비 정도면 충분합니다. 예를 들면 피아노 학원에 보내겠다는 돈을 아이의 주식교육에 들어간다 생각하면 쉽습니다.

     

    만약 이런 돈이 부담스럽다면, 한 달에 10만 원 또는 그 이하여도 좋습니다. 일단 투자를 하고, 수익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생각을 아이가 할 수만 있다면 충분한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아이는 어떤 사고방식을 하고 있을까요? 공부를 열심히 하다 보면, 내가 저런 회사보다 더 멋진 회사를 차릴 수 있을 것이다 라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아이를 큰 사람으로 키우고 싶으시죠? 그러면, 이러한 장점에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먹고 마시고 사용하는 모든 물건들이 어떤 기업이 돈을 벌기 위해 판매하고 있다는 것을 아이는 확실히 깨닫게 됩니다.

     

    그러면, 공부를 함에 있어서 그 이유와 전체적인 맥락들을 집는데 유리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단순히 하기 싫은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나도 큰 사람이 되겠다는 각오로 공부를 하기 때문에 주식은 경제 교육이지만 다른 과목의 학습 효과도 높아질 것입니다.

     

    1.4 자녀 주식교육 많이 어려울까?

    그러나 시작하기도 전에 지례 겁먹는 학부모님들이 있습니다. 나는 주식에 대해 잘 모르는데 어떻게 알려주냐고. 그러나 조금만 살펴보면, 금방 배울 수 있는 것이 주식입니다. 일단 주식에 대해 배우려면 당연히 주식을 해야 합니다. 10만원이라도 주식투자를 당장 해보세요. 다만, 한 기업에 몰아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나눠 투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합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저절로 우리 아이들에게 이러한 점을 알려줘야겠다는 영역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최소한 네이버에 검색해 나오는 투자대상 기업의 재무제표 공부입니다. 너무나 많은 정보들이 이미 우리 곁에 공개되고 있기 때문에, 훌륭한 자료는 충분합니다.

    가장 핵심은 여러분이 시작을 하는 것입니다. 주식교육이 안 좋은 점은 사실상 거의 없습니다. 부모가 권한을 빼앗아 부정적 이미지를 남기지만 않는다면 말이죠. 주식교육에서 필수적은 세부적 내용은 다음장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아이 주식교육에 대해 말씀드린 재테크 주부 9단이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