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 아카데미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파란색은 하락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빨간색은 상승을 의미하죠. 쉽게, 주식에서 파란색은 부정의 의미를 갖고 있고, 빨간색은 긍정의 의미를 갖는다고 인식하면 됩니다. 그래서 실제로 과거 꼰대가 증권사 사무실에 90%를 차지하던 시기 눈치 없는 증권맨이 파란 계열 넥타이를 회사에 매고 오면 알 수 없는 긴장감과 정막이 흐르곤 했습니다. 왜냐면 파란색은 부정적 의미이기 때문에, 한마디로 저런 색깔이 있으면 부정을 탄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시대는 많이 달라졌죠! 그래서 파란색 계열을 매고오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주식투자를 하며 "색깔" 뜻을 모른다면 얘기가 다릅니다. 저 증권맨처럼, 눈치 없는 사람으로 낙인되 욕먹는 걸 떠나 시장에서는 여러분의 소중한 자산이 의도치 않게 계좌에서 사라지는 진귀한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말이 진귀함이지 뼛속까지 마음이 시릴 겁니다.) 

 

주식시장 파란색
주식시장 파란색 넥타이

 

주식시장에서 색깔을 잘 모르는 주린이 주목. 이번 포스팅을 통해 주식시장 내, 색깔의 뜻과 의미를 확실히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자산을 불려나가는 길을 다듬는 귀한 시간이니 만큼, 재무설계사이자 투자자산운용사로 현 사모펀드 투자 심사역을 역임하고 있는 전문가로서 책임감 있는 내용을 전달드릴 것입니다.  

 

목차

     

 

주식시장 색깔의 핵심 의미

체결창 속, 색깔의 의미

주식시장 체결창 색상
주식시장 체결창 색상

체결창. 주식이 사고팔리는 수량과 그 금액을 표기합니다. 위 예시에서는 누군가 9,430원에 53주, 즉 50만 원어치를 매수하셔서 빨간색으로 표기되며 주가가 9,410원에서 9,430원으로 끌어올렸습니다. 

 

그런데, 누군가 그 직후에 9,345원에 8,985주, 약 8천 3백만원어치를 시장에 내다 팔며 주가는 9,430원에서 9,345원으로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파란색은 매도, 즉 매각된 주식을 의미하며 빨간색은 매수된 수량을 나타나게 됩니다. 자 그러니까 이 체결 창에서는 빨간색 표기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매수세력이 많아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반대는 매도세력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떤 주식을 누군가 많이 사려하면, 당연한 경제 원리로 주가는 상승. 반대의 경우에는 하락이겠죠? 그러나 이렇게 단순한 원리로 접근하면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왜냐면 주식시장에는 프로그램이나 일부 세력에 의해 좋게 보이게 나타낼 수 있으니까요.

 

이 체결창 속, 간혹 검은색도 표기됩니다. 이 경우 동시호가 또는 대량의 주식이 카운트되지 못하게 한꺼번에 체결될 때 검은색으로 표기됩니다.

 

체결창 작전명 007

그러나 체결창. 이곳에서 이상한 일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1주씩 매수되거나 1주씩 매도되는 현상이 계속 반복되는 것입니다. 휘황찬란하게 파란색과 빨간색이 반복되며 한주씩 매수하고 다시 매도하는 기이한 행동. 이러한 행동은 해당 주식의 거래량을 증가 시는 방법으로 이 주식이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아 보이도록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 조작되는 경우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대량을 주식을 일정 시간은 나눠팔고, 이후에는 나눠 매수하는 방법으로 해당 종목의 시황을 때로는 좋게 보이도록, 때로는 안 좋게 보이도록 합법적 테두리 내에서 조정하는 것이죠. 따라서, 체결 창에서 색깔 구분에 의해 단순히 매수세력이 강한 상태구나, 또는 매도 세력이 강하구나 하고 투자 판단을 단순하게 하시면 원하는 투자 방향을 잡지 못하실 수 있기 때문에 체결창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호가창 속 색깔의 의미

주식 호가창
주식 호가창

쉽게 위에는 매도새력 파란색. 밑에는 매수세력 빨간색입니다. 이곳을 호가창이라고 부르는데, 부를 "호"에 가격을 말할 때 "가"입니다. 해당 종목의 주식을 사고 파는데 서로 파는 가격과 사는 가격을 부르고 있는 시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과일 도매시장에 서로 가격을 불러데며 거래하는 모습을 상상하시면 됩니다.

 

이 매수세력과 매도세력 중간 가격이 거래가 가격이 됩니다. 내가 만약 이 주식을 당장 사지 않으면 안되겠다 싶으면 9,425원에 매수를 걸면 파려고 내놓아진 주식 수만큼 사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매수세력이 이정도면 충분하지 라는 가격인 9,345원에 내놓으면 여러분의 주식수, 주문 시간 등에 따라 순번을 기다려 매수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시장 색깔은 다르다

구글 주식차트
미국 주식시장 구글 차트

미국 주식시장. 구글주식 차트입니다. 보시다시피, 한국과 달리 반대로 빨간색이 하락을 의미합니다. 반면 상승은 초록색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쉽게 한국과 대조적인 색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만약 여러분이 미국 주식을 하신다면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이처럼 주식 시장에서는 유의해야할 부분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따라서 어떤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안에 정해진 규칙을 잘 알아야 하듯이 빠르게 주식시장 관련 팁을 이런 주식 교육 자료를 통해 습득하는 것은 주식투자 성공에 필수요소라 할 수 있겠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이처럼 나타나는 색깔도 그 중하 나이지만 극히 기본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천천히 주식시장과 친해지는 방법도 있겠지만 빠르게 주식관련 지식을 습득하여 더 많은 수익을 일찍이 내는 것은 레버리지를 올려 빨리 더 큰 수익과 내는 것과 같은 원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주식 색상과 같은 지식 빠르게 습득하고 더 큰 수익을 만드는 여러분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